본문 바로가기

주엽동성당

말씀과 함께, 공동체와 더불어

성경 이어쓰기

2019-05-25 07:50

집회서 30장 1절부터 25절까지

2,665
정계순 엘리사벳
1.제 자식을 사랑하는 이는 그에게 종종 매를 댄다. 그러면 말년에 기쁨을 얻으리라.
2.제 자식을 올바로 교육하는 이는 그로 말미암아 덕을 보고 친지들 가운데에서 그를 자랑으로 삼으리라.
3.제 자식을 잘 가르치는 이는 적대자의 부러움을 사고 친구들 가운데에서 그로 마미암아 기쁨을 누리리라.
4.이런 자식의 아버지는 죽어도 죽지 않은 것과 같으니 자기 뒤에 자신을 닮은 사람을 남겨 놓기 때문이다.
5.그는 사는 동안에 자식을 보며 기뻐하고 죽을 때에도 슬퍼하지 않는다.
6.그는 원수들에게 복수해 줄 사람과 친구들에게 호의를 갚아 줄 사람을 남뎌 놓았다.
7.자식의 응석을 받는 자는 상처를 싸매고 자식이 큰 소리로 울 때마다 가슴앓이를 하리라.
8.길들이지 않는 말은 거칠어지고 제멋대로 하게 버려둔 자식은 고집쟁이기 된다.
9.자녀의 응석을 받아 주기만 하면 그가 너를 섬뜩하게 하고 그와 놀아주기만 하면 그가 너를 슬프게 하리라.
10.그와 함께 웃지 마라. 그렇게 하면 함께 고통을 당하고 말년에 이를 갈게 되리다.
11.그가 젊을 때 권한을 주지 말고 그의 잘못을 모른 체 하지마라.
12.젊은 때 그가 목을 숙이게 하고 어릴 때 그의 옆구리를 때려라. 그러지 않으면 그가 고집불통이 되어 네게 순종하지 않고 너는 그로 말미암아 마음의 고통을 받으리라.
13.네 자식을 올바로 교육하고 그에게 공을 들여 그의 수치스러운 행동 때문에 다치는 일이 없게 하여라.
14.가난하지만 건강하고 튼튼한 몸을 가진 이가 부유하지만 제 몸에 상처가 많은 자보다 낫다.
15.건강한 삶은 어떤 금보다 좋고 굳건한 영은 헤아릴 수 없는 재물보다 좋다.
16.몸의 건강보다 좋은 재산은 없고 마음의 기쁩보다 큰 즐거움은 없다.
17.비참한 삶보다 죽음이 낫고 지병보다 영원한 휴식이 낫다.
18.닫힌 입에 좋은 음식을 쏟아 붓는 것은 무덤 앞에 음식을 갖다 놓는 격이다.
19.우상에게 제사 음식이 무슨 소용이겠느냐? 우상은 먹지도 냄새 맡지도 못한다. 주님꼐 벌을 받은 자도 이와 마찬가지다.
20.그는 음식을 보면서도 한숨을 쉬고 있으니 마치 내시가 처녀를 품에 안고 한숨 쉬는 것과 같다. 폭력으로 정의를 실천하려는 자도 이와 같다.
21.슬픔에 너 자신을 넘겨주지 말고 일부러 너 자신을 괴롭히지 마라.
22.마음의 기쁨은 곧 사람의 생명이며 즐거움은 곧 인간의 장수이다.
23.긴장을 풀고 마음을 달래라. 그리고 근심을 네게서 멀리 던져 버려라. 정녕 근심은 많은 사람을 망쳐 놓고 그 안에는 아무 득도 없다.
24.질투와 분노는 수명을 줄이고 걱정은 노년을 앞당긴다.
25.마으밍 밝은 이는 진수성찬을 반기며 제 음식애 관심을 기울인다.